3과목 : 투자 권유
2장) 영업실무
1. 고객 관리의 필요성
- 시장 성장세 둔화
- 금융시장 성숙 단계로의 진입
- 고객의 요구 개별화와 다양화
- 금융 기관 경쟁 가속화
- 내실 경영 위주의 금융기관 경영 전략
2.폐쇄형, 개방형, 확대형 질문
1)폐쇄형 질문
- 예 또는 아니오 등의 간단한 대답을 유도하는 경우
- 영업사원이 선택한 특정한 화제로 대화를 유도하기 위해 고객의 대답을 한정하고자 하는 질문
- 폐쇄형 질문을 사용하는 타이밍: 고객의 반응이 없거나 시큰둥할 때, 화제 전환 및 대화 리드하고 싶을 때, 시간적 제약있을 때
2) 개방형 질문
- 예, 아니오 등이 아닌 좀 더 긴 대답을 유도하고자 하는 경우 사용
- 영업 사원이 선택한 화제나 고객의 관심사에 대해 고객이 자유로이이야기하도록 유도하는 질문
3) 확대형 질문
- 고객에게 질문을 통해 생각을 하게 함으로써 제한된 시간 내에 고객과 영업사원 상호간에 니즈를 구체화하고 확신을 시켜주는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질문 기법
- 고객이 자기의 니즈에 대해서 잘 이야기하는 경우 사용
3. 고객의 반감 처리 화법
Yes, but화법 - 고객의 주장을 받아들임으로써 고객의 마음을 부드럽게 한 다음 이쪽 주장을 내세우는 대응 방법
부메랑법 - yes,but처럼 고객의 주장을 받아들이면서도 고객이 거절한 내용을 활용하여 반전을 노리는 화법
보상법 - 사실을 사실대로 인정하면서 그 대신 다른 이점을 활용하여 보충하는 대응 화법
질문법 - 고객의 거절을 질문으로 되돌려 보냄
반응형
'financial engineer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증권투자권유대행인] 핵심요약 정리 3_4 (0) | 2022.08.30 |
---|---|
[증권투자권유대행인] 핵심요약 정리 3_3 (0) | 2022.08.30 |
[증권투자권유대행인] 핵심요약 정리 2_2 (0) | 2022.08.26 |
[증권투자권유대행인] 핵심요약 정리 3_1 (0) | 2022.08.26 |
[증권투자권유대행인] 핵심요약 정리 1_4 (0) | 2022.08.24 |